각종 재난 현장대응에 적합한
응급의료인력 및 소방전문가 양성

희생과 봉사정신을 갖춘 인성교육과 체계적인 전문인력양성 교육을 통해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할 수 있도록 한다.

SAEKYUNG

GREETINGS

세경대학교 소방응급구조과
강찬석 학과장님 인사말입니다.

세경대학교 소방응급구조과를 방문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소방응급구조과는 2005년 소방안전관리학과로 개설하여 2016년 지역특성을 고려한 구조구급분야 인력양성 요구에 따라 소방구조구급과로 명칭을 변경하여 국가와 지역사회의 소방안전을 담당해 왔습니다. 그리고 2024년 소방안전분야와 응급구조분야를 융합하여 다양한 현장대응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소방응급구조과로 학과 명칭 변경과 함께 학제도 2년제에서 3년제로 변경됩니다.

독일의 한 학자는 “현대사회는 위험사회”라고도 할 정도로 고도산업화에 따른 환경적 요인과 사회적 요인으로 인해 대형재난이 빈발하게 일어나 사람들은 안전에 대한 불안이 가중되어 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재난에 대응하기 위한 인적, 물적자원이 요구되며, 본 학과에서는 재난대비 및 대응력을 갖춘 융합인재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과는 이러한 각종 재난에 대응하기 위하여 One-Stop식 교육시스템 (이론-설계-제작 및 시뮬레이션–점검 및 분석-현장학습)을 도입하여 현장실무중심의 전공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만큼 투철한 희생정신과 봉사정신이 요구되므로 소방응급구조인으로서 인성교육과 직업윤리관을 갖추도록 교육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과를 1급 응급구조사 및 소방설비산업기사 등 국가자격증과 전공관련 각종 전문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하여, 졸업 후에는 소방공무원, 기술직 공무원, 해양경찰직, 교정직 등 각종 공무원과 권역 및 지역응급의료센터, 권역외상센터, 병원응급실, 안전관리자, 대기업 의무실 및 자체소방대, 연구소 등 광범위한 산업현장에 취업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평생지도교수제를 도입하여 학생들과 항상 소통하며, 개개인의 가치를 존중하고 주문식교육, 특성화 교육을 통해 개인의 전공역량을 키워서 꿈꾸는 미래를 현실화할 수 있도록 감동교육을 실현하겠습니다.
세경대학교 소방응급구급과의 발전을 위해 많은 성원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고맙습니다.

소방응급구조과 학과장
강찬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