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시대에 맞는 스마트 관광 분야 인재 양성
4차 산업혁명시대 차세대 신기술을 관광학 분야에 접목시켜 인문사회 과학적 이론을
바탕으로 창의적인 문화관광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는 우수한 인재를 양성한다.
SAEKYUNG
GREETINGS
세경대학교 스마트문화관광과
윤병화 학과장님 인사말입니다.
우리 스마트문화관광과는 급변하는 교육현장 속에서도 현장실무형 맞춤형 인재들을 배출해왔습니다. 2021학년도 교육의 질적 제고 및 관광분야 인재 양성을 위하여 학과 명칭을 스마트문화관광 변경하였습니다. 4차산업혁명의 시대 관광분야 전문인력을 양성할 수 있는 이상과 포부를 설정하였습니다.
4차 산업혁명은 2016년 다보스 포럼(WEF; World Economic Forum)에서 「4차 산업혁명의 이해 (Mastering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라는 주제로 개최되면서 부각된 개념입니다. 4차 산업혁명의 시대는 기계가 지능이 필요한 작업을 수행하고 인간 신체에 컴퓨팅 기술이 직접 적용되고 기업 및 정부와 수요자간의 소통을 새로운 차원으로 향상시키는 등 기술이 사회에 자리 잡는 방식이 새로워지는 시대를 의미합니다.
이처럼 4차 산업혁명으로 새로운 현상들이 등장하면서 디지털경제, 한계비용 제로 경제, 플랫폼 경제, 공유경제, 프리랜서 경제, 지능정보사회, 신산업발전전략 등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기술과 경제 패러다임의 변화를 이끌며 생산성 혁명이 이전보다 더 높아진 성장률 지속으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즉, 새로운 서비스를 창조 및 파괴라는 새로운 사업이 출현할 겁니다.
이젠 서비스기반 플랫폼이 변화하며 제조와 서비스 융합시대로 발전할 시점에 우리 학과는 문화관광서비스분야의 플랫폼을 확장할 수 있도록 학과를 운영하고자 합니다.
즉,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지속적인 학습이 이루기 위해 기초소양교육을 강화하고 문제해결능력과 가치창출 능력을 갖추길 수 있도록 코딩교육 및 기업가정신교육을 필수화하고자 합니다.
창의적이고 능동적으로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학생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잠재적 역량과 재능을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윤병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