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인적 인격을 갖춘 사회복지 전문가 양성
사회적 사명에 부응하여 인간의 가치와 존엄성이 인정되고 지역사회와
국가발전 및 세계적 복지 발전에 이바지할 인재 양성하고 있다.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3 | 노인인구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돕고 노인 복지의 기본구조, 서비스 시스템을 살피고 동시에 이들이 사회적인 제 기능을 잘하기 위해 필요한 사회사업적 접근방법을 모색해 본다. |
---|---|
사례관리론3 | 노인인구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돕고 노인 복지의 기본구조, 서비스 시스템을 살피고 동시에 이들이 사회적인 제 기능을 잘하기 위해 필요한 사회사업적 접근방법을 모색해 본다. |
노인복지론3 | 노인인구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돕고 노인 복지의 기본구조, 서비스 시스템을 살피고 동시에 이들이 사회적인 제 기능을 잘하기 위해 필요한 사회사업적 접근방법을 모색해 본다. |
아동권리와복지3 | 아동권리와 복지는 가족구조의 변화로 인해 다양한 문제에 놓여 있는 아동의 권리를 보장하고 각 영역의 아동복지 서비스 및 정책을 알아보는 데 있다. |
언어지도3 | 언어지도란 영유아의 의사소통 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언어활동, 문학활동 등에 필 요한 활동자료를 준비하여 영유아의 흥미와 발달수준에 적합한 보육활동을 지도하는 것이다. 영유아의 의사소통 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언어활동 기초를 마련하고, 영유 아의 흥미와 발달수준에 적합한 보육활동을 지도할 수 있다. |
아동음악3 | 교육의 기초과정을 통해 영유아 음악활동, 지도방법을 배우고 보육현장에서 지도 할 수 있는 다양한 매체들을 경험함으로써 보육교사로서의 전문성을 기르는데 있다. |
아동관찰및행동연구3 | 아동행동관찰의 기초에 해당하는 관찰의 개념, 관찰의 방법, 관찰의 실제에 대해 알고 아동의 문제행동을 전반적인 발달 관점에서 이해하고 상담할 수 있도록 한다. |
아동과학지도3 | 영유아가 일상생활, 자연, 주변 환경을 주도적으로 탐색하며 과학적 호기심을 증진시키도록 지도할 수 있다. 또한 표준보육과정의 내용에 근거하여 물체와 물질, 동식물, 자연현상 등을 탐구하는 태도를 갖도록 지도할 수 있다. |
사회복지현장실습3 | 사회복지 실천 이론을 현장에 적용하고 평가하여 실천기술을 연마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는 것으로 개인별로 여러 사회사업 기관에 배치되어 이론으로 배 운 내용을 직접 실습을 해봄으로써 사회사업의 기술을 익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사회복지조사론3 | 사회조사 과정의 여러가지 양상과 조사방법에 대한 지식과 실무를 습득한다. |
캡스톤디자인1 | 현장에서 부딪히는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기 위해 기획부터 실행까지 일련의 과정을 학생들이 직접 수행하여 창의적 종합설계 역량을 기르고 창의력, 팀워크, 리더십 등을 함양 할 수 있도록 한다. |
영유아교수방법론론3 | 영유아기의 교육경험이 이후의 교육 경험에 대한 전반적인 지각과 학습자로서의 경험 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고 영유아기의 이론과 원칙에 충실한 교사의 역할을 할 수 있다. |
사회복지정책론3 | 국가가 시도하고 있는 사회정책이 무엇이며, 사회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 어떠한 사회정책이 필요하며 정책 계획상의 문제가 무엇인가 하는 것을 연구하고 학습한다. |
보육실습(3 | 사회복지시설의 보육시설에서 관찰 및 참여의 기회를 갖고 영유아교육과정의 개발 및 실습 등의 경험을 통하여 보육교사의 전문적인 자질을 기른다. |
보육교사론3 | 보육교사로서 필요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에 대해 알고 바람직한 교사관을 확립하고 영유아의 심신을 보호하고 건전하게 교육하여 바르게 영유아를 지도할 수 있는 보육교사의 전문능력을 기르고, 영유아의 전반에 걸친 상담을 통해 학부모와의 건설적인 상호작용을 유지하는 능력을 기른다. |
보육과정3 | 표준보육과정을 중심으로 교수학습방법과 영유아의 실상생활과 관련한 지도방법을 통하여 보육교사의 기초적인 자세를 확립하고 나아가 영유아의 전인적 성장발달을 도모하고자 한다. |
놀이지도3 | 보육현장에서 적용되는 영유아의 놀이에 대한 이론적 측면을 고찰하고 영유아 발달과 교육과정과의 관련성을 살펴봄으로써 놀이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놀이를 통한 영유아를 지도할 수 있는 보육교사의 전문능력을 기르는데 있다. 영유아들의 삶과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놀이에 대한 이해와 놀이의 개념을 알고 놀이 환경의 중요성에 대해 습득한다. |
프로그램개발과평가3 |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에 관한 이론·기술·기법 등에 관한 지식을 정리하여 필요한 관련 지식을 얻고, 프로그램 기획에서부터 평가까지 실무를 익히도록 한다. |
지역사회복지론3 | 사회복지실천방법으로서 지역사회조직의 개념, 의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지역복지를 발전시킬 수 있는 제 이론 및 기술을 학습한다. |
자원봉사론3 | 자원봉사활동의 실태와 문제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 적으로 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할 수 있도록 학습시킨다. |
사회복지행정론3 | 정부의 사회복지 목적 달성을 위한 행정적 노력을 검토하고 사회복지 조직을 운영하는데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습득한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3 | 개별적, 집단적 접근에 의해 개인의 자기 성찰력을 도모하고 문제 해결 능력을 증진시키며, 인간적 성숙을 촉진시키는 원조기술을 습득한다. 사회복지실천론 에서 배운 다양한 이론들을 바탕으로 원조 목표와 목표달성 방법들에 대한 구체적 계획을 수립하고 효과적으로 원조를 제공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사회복지법제와실천3 | 사회복지법의 이념과 체계 그리고 사회사업 제반에 관련된 법령을 연구함으로 써 전문사회사업가로서의 성장을 도모한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3 | 인간과 사회화의 복합적인 상호작용 형태를 연구 분석하고, 사회적 및 대인적 서비스에 활용될 수 있는 기술과 이론을 습득한다. |
영유아발달(3 | 모든 인간발달의 기초가 되는 유아기에 대해 기본적 지식, 학문 발달관련 이론을 학습 하여 영유아발달을 이해하고 실제적 지도방법을 현실에 입각하여 익힌다. |
아동안전관리3 | 아동안전관리란 영유아가 신체적. 정신적으로 건강하고 안전하게 지내기 위하여 영유아의 발달단계 특성을 토대로 건강하고 안전하게 생활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능력을 기른다. |
사회복지실천론3 | 사회복지 실천에 대한 기초지식과 사회복지 실천모델을 바탕으로 사회복지 실천 대상별 사례관리 등 을 분석 검토한다. 또한 수혜자들의 문제를 효과적으로 도울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한다. |
사회복지개론3 | 사회복지의 성격과 본질, 사회복지의 분야와 방법론 등을 개관하여 사회복지 의 기초개념과 가치를 익힌다. |
보육학개론3 | 영유아의 건전한 성장발달과 보육에 필요한 건강·사회·언어·탐구·표현생활 등 의 보육프로그램과 보육시설의 운영관리 등을 학습하고 사회복지사 및 보육교사의 역할 수행 능력을 배양한다. |
가족복지론3 | 사회적 여건에 따라 변화하는 가족을 이해하기 위해 가족구조, 가족의 기능, 가족의 생활주기, 가족 문제 등에 관해 학습하고 가족복지정책과 서비스 현황 등 에 관하여 고찰하고 가족의 문제에 대한 사정과 치료적 접근 들을 교육 한다. |
사회봉사0 | 사회봉사에 직접 참여하여 지역사회의 다양한 사회문제에 대해 인식하고,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리더로서 자세와 태도를 익혀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운영한다. |
자기개발과문제해결2 | 직장생황에서 협조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조직구성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조직내부 및 외부의 갈등을 원만히 해결하고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
정신건강론 | 정신건강의 개념 및 제반 기본 원리와 정신건강의 주요 이슈와 접근방법에 대한 기본 원리를 설명할 수 있으며 정신장애의 기본 개념과 접근방법에 대해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
대인관계와의사소통2 | 대인관계와 의사소통은 두 사람, 혹은 그 이상의 사람들이 서로 자신의 신념이나 기대 등을 나누는 상호작용 패턴을 말한다. 이 교과목은 직장 생활에서 협조적이고 관계를 유지하고 구성원들에게 도움을 주고 상황, 정보를 효과적으로 수집 활용하는 방법제시, 생활주변 환경이나 구체적 실제 상황에서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 능력을 제고하는 방향을 모색한다. |
취창업설계와진로탐색1 | 성공적인 취업을 위한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수 있고, 면접의 기술을 익힐 수 있으며, 사회서비스 분야 창업을 위한 기술과 정보를 익혀 졸업 후 진로를 탐색할 수 있도록 한다. 취창업설계와진로탐색(Employment and start-up design and career exploration) 성공적인 취업을 위한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수 있고, 면접의 기술을 익힐 수 있으며, 사회서비스 분야 창업을 위한 기술과 정보를 익혀 졸업 후 진로를 탐색할 수 있도록 한다. |